한국소성가공학회 로고

알림광장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and materials processing

학회상에 대한 규정

  • 제정 2019. 6. 21.
  • 개정 2020. 5. 22.
제1장총칙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한국소성·가공학회(이하 ‘우리 학회’라 한다.)의 포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상의 종류)
① 우리 학회의 상은 학술상, 논문상, 기술상, 공로상, 신진학술상, 신진기술상, 상우학술상으로 구분된다.
② 개인이나 단체가 우리 학회의 발전과 소성가공 분야의 학문과 기술발전에 기여한 자에게 포상을 목적으로 기금을 기증할 경우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특별상을 제정할 수 있다.
③ 특별상의 명칭은 전문분야명, 아호, 회사명 등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실명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동의를 얻는다.
제 3 조 (수상 자격)
수상자는 소성가공의 발전과 우리 학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종신회원 및 정회원으로 한정한다.
① 이하 회원이라함은 개인 또는 단체 종신회원 및 정회원을 의미한다.
제 4 조 (수상자 선정)
수상자선정위원회에서 각 상의 수상자격 기준에 따라 매년 약간 명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확정한다.
만약 적절한 자격을 갖춘 후보자가 없는 경우 그 해의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다.
제 5 조 (시상)
시상은 정기총회 또는 임시총회 등 특별행사에서 한다.
제 6 조 (수상 취소)
수상자가 수상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하도록 상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상을 취소한다.
제 7 조 (특별상의 기증금 및 운용)
특별상의 제정을 목적으로 우리 학회 개인 및 단체 정회원, 종신회원, 특별회원 혹은 비회원이 소정 금액을 기증할 경우 이사회 결의에 따라 특별상을 제정할 수 있다.
특별상 기금 또는 기증금은 법정이자가 확정된 유가증권으로 운용함을 원칙으로 하고, 기금 또는 기증금 등이 부상 및 운용 비용으로 사용되어 소진되면 해당 상도 폐지된다.
기증하는 최소금액은 일천만원 이상이 되어야 하며, 특별상 운용 기간 및 매회 지급하는 특별상 상금은 이사회 결의에 따른다.
제2장수상자선정위원회
제 8 조 (수상자선정위원회의 구성)
매년 이사회의 결의로 우리 학회 당해연도 수석부회장이 위원장으로, 5인 이내의 위원을 우리 학회 임원진 중에서 지명하여 포상위원회를 구성한다.
제 9 조 (수상자선정위원회의 임무)
수상자선정위원회는 우리 학회에서 시행하는 모든 상의 수상 후보자를 회원 또는 유관단체로부터 추천받아 각 상의 목적에 맞게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 예정자를 선정하고 이사회에 상정한다.
제3장수상자 선정
제 10 조 (수상 후보자 신청 및 추천)
수상 후보자는 수상자선정위원회에서 정하는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본인이 신청하거나, 우리 학회 개인 또는 단체 종신회원 및 정회원에 의해 추천되어야 한다. 단, 한국소성·가공학회 논문상은 편집위원회에서 추천한다.
제 11 조 (수상자의 심사)
수상자선정위원회에서 정하는 후보자 업적에 따라 각 상의 포상 목적에 맞게 후보자의 국내외 연구업적, 대표업적, 우리 학회에 대한 기여도 등을 심사한다.
제 12 조 (수상 예정자 결정)
수상 예정자는 수상자선정위원회 재적위원의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4장한국소성·가공학회 상의 취지와 수상 자격
제 13 조 (학회상)
  1.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상

    ① 목적 : 본 학회 학술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우리나라 소성가공분야에서 학술적으로 창의적이며 탁월한 업적을 이룬 회원에게 수여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1. 1) 소성가공 학문발전에 학술적으로 공로가 큰 개인.
    2. 2) 소성가공 학술 및 기술분야에서 창의적이며 탁월한 업적을 이룬 개인으로 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정기총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한국소성·가공학회 논문상

    ① 목적 : 본 학회 논문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소성가공학술지에 우수한 학술논문을 발표한 회원에게 표창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1. 1) 본 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된 자
    2. 2) 전년에 발간된 1월부터 12월까지의 학회 발간물중 국문 논문지를 대상으로 한다.
    3. 3) 대상 논문중 논문의 기여도에 따라 주연락저자를 대상자로 한다.
    4. 4) 기타 해당 논문과 수상자의 확정을 위한 기준은 논문상 위원회에서 의결 및 확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한국소성·가공학회 기술상

    ① 목적 : 본 학회 기술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우리나라 소성가공 실용화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회원을 표창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1. 1) 소성가공 기술 실용화와 첨단화 및 기업화에 성공한 개인 또는 단체
    2. 2) 소성가공 기술 진보로 국내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3. 3) 소성가공 기술발전에 현저한 공헌을 한 개인 또는 단체로 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4. 한국소성·가공학회 신진학술상

    ① 목적 : 본 학회 신진학술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우리나라 소성가공분야 발전에 학술적으로 공로가 큰 45세 이하의 회원에게 표창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소성가공 학술분야에서 창의적이며 탁월한 업적을 이룬 45세 이하의 개인으로 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5. 한국소성·가공학회 신진기술상

    ① 목적 : 본 학회 신진학술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우리나라 소성가공 실용화기술 발전에 기술적으로 공로가 큰 45세 이하의 회원에게 표창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소성가공 기술분야에서 창의적이며 탁월한 업적을 이룬 45세 이하의 개인으로 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6. 한국소성·가공학회 공로상

    ① 목적 : 본 학회 공로상(이하 상이라 칭함)은 우리 학회와 소성가공 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로가 있는 자를 표창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우리 학회 및 소성가공 분야의 발전에 현저한 공헌을 한 개인 또는 단체로 정한다.

    ③ 시상 : 시상은 매년 정기총회에서 시상함을 원칙으로 한다.

  7. 한국소성·가공학회 상우학술상

    ① 목적 : 본 학회는 김동원(호 상우) 초대회장의 업적을 기념하고자 소성동우들이 갹출 조성하여 본 학회에 기증한 기금에서 발생하는 과실금으로 상우학술 상을 창설하고, 소성가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으로 학문 발전에 기여한 자를 선정하여 포상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정회원으로 한다.

    ③ 수상 후보자 추천

    1. 1) 수상 후보자의 추천서류는 수시로 접수하되 매년 8월 31일까지 마감한다.
    2. 2) 추천자는 다음의 서류를 수상자선정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아니한다.

      가. 추천이유서 2통

      나. 피추천자의 이력서 2통

      다. 피추천자의 사진(명함판) 2매

      라. 피추천자의 심사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증빙자료

    3. 3) 수상 후보자의 추천자격은 다음과 같다.

      가. 한국소성·가공학회 정회원 5인 이상이 공동으로 추천할 때

      나. 대학교의 총장, 대학원장 및 학장

      다. 학술단체 및 연구소의 장

    ④ 수상자 선정

    1. 1) 수상자선정위원회는 수상예정자를 선정한 후 한국소성·가공학회장에게 이를 추천한다.
    2. 2) 추천된 수상예정자를 한국소성·가공학회장이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확정한다.
    3. 3) 수상자 선정발표는 매년 10월에 행한다.

    ⑤ 시상

    1. 1) 상의 시상은 정기총회에서 시행을 원칙으로 하나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변경 할 수 있다.
    2. 2) 상은 상패 및 부상으로 한다.
    3. 3) 수상자가 수상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하도록 상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에는 상을 취소한다.
  8. 한국소성·가공학회 진합학술상

    ① 목적 : 본 학회 진합학술상 (이하 상이라 칭함)은 소성가공학술대회에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회원에게 표창을 목적으로 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서

    1. 1) 본 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대회에 논문을 발표한 자
    2. 2) 춘·추계 학술대회 발표를 대상으로 선정을 원칙으로 한다.

    ③ 시상 : 춘·추계 학술대회 후에 시상을 한다.

  9. 한국소성·가공학회 요석 학술상

    ① 목적 : 요석 학술상은 허무영(호 요석(堯晳)) 전임 회장님의 호를 따서 수여하는 학술상으로 소성가공학 관련 분야에서 연구업적이 탁월하고 관련 학술 발전에 기여 한공로가 뛰어난 사람에게 수상한다. 본 학술상은 학회에 기증한 기금으로 운영된다.

    ② 수상 자격 : 수상자는 우리 학회의 정회원으로서 소성가공학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과 우수한 업적으로 학문 발전에 공로가 큰 55세 이하의 회원에게 포상함을 목적으로 한다.

    ③ 수상 후보자 추천

    1. 1) 수상 후보자의 추천 서류는 수시로 접수하되 매년 8월 31일까지 마감한다.
    2. 2) 추천자는 다음의 서류를 수상자선정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④ 수상자 선정

    1. 1) 수상자선정위원회는 수상예정자를 선정한 후 한국소성·가공학회장에게 이를 추천한다.
    2. 2) 추천된 수상예정자를 한국소성·가공학회장의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확정한다.
    3. 3) 수상자 선정발표는 매년 10월에 행한다.

    ⑤ 시상

    1. 1) 상의 시상은 정기총회에서 시행을 원칙으로 한다.
    2. 2) 상은 상패 및 상금 100만원으로 한다.
부칙
  1. 수상자 선정을 위한 토론과 심의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은 일체 발표하지 아니한다.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